-
[물가] 한국의 핵심 물가지표 Data 구하기(feat. 한은 경제통계시스템ECOS)Write/경제지표 2021. 12. 8. 19:13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선 미국의 핵심 물가지표 두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물가지표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가끔 뉴스를 보면 '이번 달 국내 물가 수준이 O%가 올랐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죠? 여기서 물가 수준은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를 뜻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 Data를 찾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 길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죠.
1.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국내 경제와 관련한 모든 활동은 ECOS를 통해 공개됩니다. ECOS에는 정말 무수한 주제의 데이터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투자자가 참고할 지표는 몇 안되고, 대부분 100대 통계지표 안에 포함됩니다.
ECOS에 접속하셨으면 좌측 하단에 보이는 '100대 통계지표' 버튼을 눌러 새창을 띄워주세요.
100대 통계지표는 크게 '국민소득 · 경기 · 기업경영 / 산업활동 · 소비 · 투자 / 고용 · 임금 · 가계 / 통화 · 금융 / 금리 / 증권 / 물가 / 국제수지 · 대외거래 / 환율 · 외환보유 / 경제관련 사회통계' 10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다행히 모두다 볼 필요도 없고, 모두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에선 물가 파트의 소비자물가지수만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에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소비자물가지수'을 눌러주세요.잠깐. '소비자물가지수'가 아닌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 소비자물가지수'를 보는 이유는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했듯 물가지표를 볼 땐 공급요인과 같이 지표의 변동성을 높이는 요소를 제외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공급요인을 제외한 물가지표 앞에는 '근원' 또는 '핵심'이라는 수식어를 붙여 근원 물가, 핵심 물가지표라고 부릅니다.
위와 같은 창이 나오셨나요? 그럼 이번엔 아래 '상세자료'를 눌러서 다른 창을 띄워주세요.
다시 새롭게 나온 창에서 '총지수' 그리고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이번에는 자신이 희망하는 데이터 구간을 설정하고 체크박스를 눌러준 뒤 '검색결과자료받기'를 클릭해서 xlsx 파일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액셀 창이 열리는데요. 귀찮지만 여기서 표기된 행과 열을 바꿔줌으로써 데이터를 보기 좋게 한 번 더 만져줄 겁니다.
먼저 1,2,3행 전체를 복사합니다 -> 다음으로 '새 시트'에 이를 붙여 넣는데, 이때 붙여 넣기 옵션 중 '행/열 바꿈' 선택하여 붙여넣어주세요.
또한 1975년 1월부터 1984년 12월까지는 총지수 Data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해당 행들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자, 위의 그림처럼 행/열을 바꾸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을 구하시면 됩니다.
지금 B와 C열에 나열된 데이터는 모두 물가 수준(level)을 나타내지만 단순히 이 데이터만으론 현재 시점의 물가상황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통화량이 늘어나면서 물가 레벨이 오르는 건 당연하기에 현재 물가의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승률은 위와 같이 구합니다. 총지수와 농산물석유류제외 지수 각각 따로 구해주시면 되고, 그래프로 그려주시면 이렇게 표현됩니다.
그래프를 보니 어떤 특징이 보이시나요? 최근 한국은행이 금리를 재차 인상한 이유가 느껴지시나요? 6월부터 조금씩 상승하던 변화 추세가 지난 10월 급격히 상승했고, 11월에도 비슷한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근원물가가 2012년 이후 약 10년 만에 다시 2% 후반대의 상승률을 보이니 한은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자,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구한 데이터가 올바르게 구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달 한은의 정책브리핑 보도자료를 살펴보고 직접 구한 데이터와 한 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korea.kr/news/policyBriefingView.do?newsId=156483968
위 과정 그대로 따라오셨다면 위처럼 보도자료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확실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물가지표는 매월 둘째주 월요일에 발표됩니다. 경기지표와 마찬가지로 투자자에게 물가지표는 너무나 중요한 자료입니다. 뉴스나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지만, 다소 늦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처럼 그래프를 통해 직접 확인하실 필요도 있고요.
지금까지 물가지표였습니다. 다음에는 금리지표에 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e > 경제지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장단기 금리차 (feat. 장단기 금리차 역전의 의미) (0) 2021.12.10 [금리] 미국의 금리지표 (Feat. 장기금리, 단기금리, 시장금리, 정책금리, 기준금리, EFFR) (0) 2021.12.09 [물가] 미국의 핵심 물가 지표 2개(feat. 근원 PCE & BEI) (0) 2021.12.06 [경기] 제조업 PMI 지수(Purchasing Manager Index, 구매관리자지수) (2) 2021.09.16 [경기] OECD 경기선행지수_원 data 보는 법 (1) 2021.09.15